보드의 내장 사운드로 많이 사용하는 리얼텍의 경우 사운드는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리얼텍 오디오 유니버셜 파일이 서비스에 등록,실행되고 있는데도 RPC 서비스에 연결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를 보이며 리얼텍의 오디오 콘솔창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오류를 해결하는 과정을 알아봅니다.
RPC(원격 프로시저 호출)는 윈도우즈의 프로그램간에 통신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인데 이게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드라이버 손상일수도 있고 윈도우즈의 업데이트등으로 해당 부분의 환경이 달라져 RPC가 방해받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심각하지 않은 오류이고 아래의 두가지 방법으로 거의 해결 가능합니다.
● 윈도우즈의 문제 해결사를 실행해준다.
●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준다.
첫번째로 윈도우즈의 문제 해결사를 실행합니다.
설정창(Win+I)를 누르고 좌측 메뉴에서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우측을 스크롤 해서 죽 내려보면 문제 해결 메뉴가 보입니다. 선택합니다.
문제 해결 창에 들어왔으면 다른 문제 해결사를 선택합니다.
오딩오에 관련한 문제이므로 오디오 재생 옆의 '실행'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윈도우즈는 잠시동안 오디오에 관련한 내용을 검색하고 목록으로 보여줍니다.
리얼텍 (Realtek) 오디오 장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것만으로 해결될 수도 있기때문에 콘솔창을 열어봅니다.
2번째는 제어판을 통해 오디오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줍니다.
실행창(Win+R)을 열고 control 을 입력해주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장치 관리자를 열어주세요.
장치 관리자를 열고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 Realtek Audio를 찾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드라이버 자동 검색을 선택하면 윈도우즈가 업데이트 된 최신 드라이버를 검색해서 설치해줍니다.
이제 리얼텍 오디오 콘솔창을 열어보세요.
정상적으로 열린다면 스톱하시고 아직도 문제가 있다면 계속 보세요.
아직 해결 안되었다면 살표봐야 할 문제들
1. 윈도우즈 보류된 업데이트
설정창에 가서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열어보고 보류중인 업데이트가 있다는 문구가 보인다면 지금 업데이트 합니다.
저는 보류중인 업데이트가 없어서 스크린샷을 찍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위의 과정을 다시 진행합니다.
2. 오디오 드라이버 완전 제거 및 재설치
3. 레거시 하드웨어 추가
흔하지는 않지만 오래된 시스템이거나 PNP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윈도우즈에서 인식을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를 위한 단계입니다.
이 글의 주제와 성격이 조금 다른 경우지만 이 방법으로 사운드카드의 인식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또는 사운드 믹서나 녹음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해결 방법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만일 드라이버를 설치했지만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에 드라이버 항목이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것 같다면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를 선택한 상태에서 장치관리자 상단의 메뉴에 있는 '동작 -> 레거시 하드웨어 추가'를 선택하여 레거시 장치를 검색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