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스마트폰 스피커 물 빼는 방법 (앱 방식)

by 그믐치 2022. 7. 14.

이전에 스마트폰이 물에 빠졌을때 스피커의 물을 빼내는 방법을 포스팅한적 있는데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는 방식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사용 성향이 저마다 다르다보니 앱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으듯 해서 오늘은 앱 설치 방식으로 스마트폰 스피커의 물을 빼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앱을 설치하지 않고 물을 빼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이전글인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고

https://showering.tistory.com/162

 

스마트폰 물에 빠졌을때 스피커 물 빼내는 방법

스마트폰이 물에 빠졌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들 한번씩은 들어보셨을겁니다. 요즘 스마트폰은 대부분 방수가 잘 되서 큰 문제가 없긴 하지만 방수폰이라 하더라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스피

showering.tistory.com

 

앱 방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글을 계속 봐주세요.

 

아이폰 사용자라면 대부분 Sonic V를 사용합니다.

이 앱은 노이즈 발생기인데 주파수를 변경해가면서 물이 가장 잘 반응하는 주파수대역의 강한 노이즈를 발생시켜 물이 밀려나오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폰이든 원리는 물이 반응하는 주파수를 활용해 스피커에서 물을 밀어낸다는 점은 같습니다. 아이폰도 사용했었지만 지금은 아이폰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스크린샷도 찍을 수 없기때문에 아이폰은 대충 넘어가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우선 구글 플레이에 접속해서 Speaker Cleaner 를 검색하고 해당 앱을 설치해줍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uxdelux.speakercleaner&hl=en_IN 

 

Speaker Cleaner - Remove Water, Fix & Boost Sound – Apps on Google Play

Quickly clean speaker and fix bad sound caused by water stuck inside the speaker

play.google.com

 

앱 사용시 스피커에서 물을 빼내는 성공율은 80%정도라 소개되고 있습니다.

저는 외부에서 담배 꽁초나 여러 쓰레기들을 주머니에 넣다보니 스마트폰 틈새에 먼지나 이물질이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때문에 스피커에 물빼기 뿐 아니라 먼지가 들어갔다고 생각될때도 한번씩 사용하기도 하는데 확실히 먼지도 빠져 나오고 스피커 음질 상태가 깨끗해지곤 합니다.

 

사용방법은 단순하고 직관적이라 아주 쉽습니다.

 

사전작업:

 

1. 스마트폰의 화면 자동 꺼짐을 2분 이상으로 바꿔줍니다.

자동모드시에 80초간 주파수를 발생시키는데 화면이 꺼지면 작업이 중단되기때문입니다.

화면꺼짐 시간을 변경하지 않으려면 물빼기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계속 터치해줘야 합니다.

 

2. 스피커의 볼륨을 최대로 키워줍니다.

 

3. 스피커가 아래쪽을 향하도록 스마트폰을 세워줍니다.

 

물빼기 본작업:

 

이 앱은 설정 메뉴도 없고 딱히 설정이랄것도 없습니다.

그냥 자동으로 할건지 수동으로 할건지만 선택하면 됩니다.

 

1. 설치된 앱을 실행합니다.

 

2. 스피커를 작업할지 이어폰을 작업할지 선택합니다.

 

3. 자동 모드로 진행할지 수동 매뉴얼 모드로 진행할지 선택합니다.

 

자동 모드로 진행하면 모드 1, 모드 2에 따라 긴 사인파와 짧은 사인파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Start Cleaning 버튼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speaker_cleaner_01
Speaker Cleaner 자동 모드

 

Auto Mode라고 쓰여있는 하얀 부분을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수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를 먼저 조작하는게 아니라 Start Cleaning 버튼을 눌러 먼저 시작을 해줘야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는 150Hz 에서부터 500Hz까지 변경 가능합니다.

참고로 주파수를 사용해 물때를 제거하는 기기에서 사용하는 주파수가 500Hz라고 합니다.

 

물의 성분이나 스피커 특성에 따라 최적의 주파수가 달라질 수 있으니 내용을 잘 알고 있다면 원하는 주파수 대역을 집중공략하고 잘 모른다면 400Hz에서 500Hz 대역을 공략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peaker_cleaner_01_manual
Speaker Cleaner 매뉴얼 모드

 

진행상황이 퍼센테이지로 나오게 됩니다.

speaker_cleaner_02
Speaker Cleaner 진행중

 

진행이 100%가 되면 스피커 상태를 테스트할 수 있는 팝업창이 열립니다.

스피커 그림을 눌러 소리 테스트해보고 작업을 한 번 더 해야겠으면 Yes 버튼을, 소리에 만족하거나 작업을 중단하고 싶으면 No, Try again 버튼을 눌러 줍니다.

speaker_cleaner_03
Speaker Cleaner 스피커 테스트

 

보통은 한번의 작업으로 해결되기보단 몇 번 반복해줘야 물이 완전히 빠지고 스피커 소리가 깔끔해집니다.

위에서 80%의 확률이라 얘기했듯 이것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