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뻘짓

직구 주의사항, 통관목록 해당하고 150달러 이하임에도 통관수수료를 냈습니다.

by 그믐치 2021. 1. 13.

직구도 꽤나 한듯한데 처음 겪어보는 문제로 통관수수료를 내게 되었는데 원인이 최근 강화된 개인통관고유부호 문제입니다. 그러니 직구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문제라 생각되어 경험을 포스팅합니다.


최근에 개인이 직구를 해도 무조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아 구매시 기제해야합니다. 이전엔 통관목록에 해당하는경우엔 그런것 필요없었거든요.


전동공구를 사고 기다리고 있던중 전화를 한통 받았습니다. 통관번호에 오류가 있어 통관수수료를 내라는겁니다. 전동공구는 목록통관품에 해당하고 150달러 선도 잘 지켰고 통관번호도 오타가 없는지 확실히 확인했는데 왜?


<< 목록통관이란 목록통관 해당하는 제품들은 150달러 이하인경우에 이름, 전화번호, 주소, 물품명, 가격, 중량이 기재된 송장이면 송장만으로 통관이 가능한 간이통관 제도입니다.

반면 목록통관 배제 상품은 의약품,무기종류처럼 주로 위험하거나 금지품목들인데 말그대로 간이통관에서 배제되는 제품들입니다. >>


오류가 무엇인지 물어봤더니 통관번호를 한글이름으로 발급받았냐고 하기에 그렇다고 했더니 한글이름으로 발급받고 송장엔 영어이름을 써서 오류가 난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통관수수료를 내라고 합니다. 문자로 계좌와 금액을 받아보니 10%가량 나왔습니다.


딱히 이해는 안가지만 설마 세관에서 몇푼 벌자고 문제가 아닌걸 문제라고 속일리도 없으니 바로 수긍했습니다. 그래서 '그럼 다음에도 매번 수수료를 내지 않으려면 주문자를 한글이름으로 하면 되냐고 물어봤더니 맞다고 합니다. 만일 배송지를 손으로 기입하는 판매자가 있을경우 한글이름을 보고도 못쓰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지 혹은 오타를 내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지... 저보고 아랍어나 한자를 쓰라고 하면 보고 베끼는것도 어려우니까요.


직구 하실때 주문자명은 개인통관고유부호 부여받을때 사용한 이름이 영문이면 영문, 한글이면 한글로 주문해야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부여받는 방법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NUI-PASS 사이트에 접속하여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만 하면 바로 발급됩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스마트폰에서라면 모바일관세청으로 검색해 앱을 설치하면 PC와 마찬가지로 쉽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