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윈도우 시스템 손상 검사

by 그믐치 2020. 10. 6.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시스템 파일에 오류가 있다는 메시지가 자꾸 떴는데 평소 관리를 하거나 접할일이 없는 파일이라 파일명이 생각이 안납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이후거나 심지어 아무짓도 안했는데 시스템파일에 오류가 생기는 경우는 종종 생기는 일이라 간단하게 이를 고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윈도우에는 'DISM.EXE'라는 유틸리티가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의 이미지 서비스에 관련한 설치와 셋팅, 제거, 업데이트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임에도 사실 좀 어렵기때문에 일반 유저가 직접적으로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시스템 파일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고 작업에는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일단,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창을 띄웁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시스템 파일의 복원과정이 이루어집니다.



복원과정이 끝나면

sfc /scannow 을 실행해 파일 검사를 실행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과정을 거처 중요 시스템 파일의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게 됩니다.

본인의 경우 이 과정으로 시스템 파일의 오류시에는 거의 해결 가능했습니다.


혹, 이걸 통해서 해결이 안될경우 구글에서 그 파일의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파일 하나만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으니 그 파일만 받아서 교체해주면 쉽게 해결될수도 있습니다.

복잡한 경우엔 그 시스템 파일을 재배치하고 이를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하는 과정도 필요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윈도우를 백업받아놨다가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이 안될경우 복구해버리는게 제일 속편하죠.

알다시피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게 어려운게 아니라 설치후 수많은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하고 셋팅하는 일이 큰 일이라 엄두가 안나는거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