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마우스 제스처(Mouse Gestures) 추천 (크롬,파이어폭스,엣지 공통 확장,플러그인)

by 그믐치 2022. 1. 18.

마우스 제스처를 사용해 온지가 오래되다 보니 이제는 마우스 제스처가 없으면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할정도로 필수 기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브라우저를 한가지만 사용하지는 않죠. 저도 주력은 파이어폭스이지만 상황에 맞춰 3가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각각 브라우저에 최적화가 잘 되었다는 제스처 플러그인을 사용하다보니 윈도우즈 재설치나 브라우저를 재설치할때마다 제스처 셋팅을 여러번 반복해야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대중적인 브라우저인 크롬, 파이어폭스, 엣지의 3가지 모두에서 동일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한가지 브라우저를 셋팅후에 저장(Export) 파일을 만들고 이를 다른 브라우저에 불러오기(Import)하면 설정 과정을 반복하지 않고도 다른 브라우저에서 모두 같은 제스처를 적용할 수 있으니 편리하겠죠.

 

크롬 smartUp
크롬 smartUp

smartUp 이 오늘 추천하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각각의 브라우저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제스처 확장을 사용해보기도 했지만 특정 브라우저에서 불안정하거나 불편한 경우가 많았지만 smartUp은 3가지 브라우저에서 똑같은 성능과 안정감을 줬습니다.

 

한글 지원은 안하고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를 지원하지만 제스처 사용하는데 한글이 필요하지는 않으니까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개인이 취미로 개발하는 확장 프로그램이고 사용자의 데이타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제스처, 심플 제스처, 슈퍼 드래그, 로커 제스처, 휠 제스처를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해당 기능을 사용하거나 비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제목을 클릭하신 분이라면 이미 제스처에 대해 알고 계시는 분들일테니 각각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건 불필요할거라 생각합니다. 

 

새탭 페이지와 내부 관리 페이지, 기록페이지등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건 보안때문에 모든 확장 프로그램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크롬에서는 일부 설정을 사용할때 권한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세션에 관련한 작동에서 요구하게 될겁니다. 크롬의 보안이 강한 탓이니 권한을 허용해주고 사용하면 됩니다.

 

크롬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smartup-gestures/bgjfekefhjemchdeigphccilhncnjldn

 

smartUp Gestures

A better gestures extension. Features include: mouse gestures, simple drag, super drag, rocker gestures and wheel gestures.

chrome.google.com

 

파폭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smartup/

 

smartUp Gestures(Beta) – 🦊 Firefox용 확장 기능 (ko)

Firefox용 smartUp Gestures(Beta) 부가 기능을 내려받으세요. 더 나은 제스처 확장.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등 마우스 제스처, 간단한 드래그, 슈퍼 드래그,

addons.mozilla.org

 

엣지
https://microsoftedge.microsoft.com/addons/detail/smartup-gestures/elponhbfjjjihgeijofonnflefhcbckp

 

Microsoft Edge Addons

 

microsoftedge.microsoft.com

 

설정을 저장하고 불러오기는 'General' 항목의 'Configuration'에 있습니다..

smartUp 설정 저장
smartUp 설정 저장

특정 브라우저에서 제스처를 설정한 후에 Export Configuration을 눌러 저장하고 다른 브라우저에서 Import Configuration에서 저장된 설정 파일을 불러오면 3가지 브라우저에서 모두 똑같은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브라우저가 아니라 윈도우 전체에서 제스처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Strokeit, gMote 같은 유틸리티가 존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