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성향에 맞춰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윈도우즈 바탕화면용 시계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윈도우즈 시스템 트레이의 시계가 너무 작은데 키울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때문에 큰 시계를 원한다면 바탕화면용 프로그램을 별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검색을 해보면 시계 프로그램은 워낙에 많이 나오는데 그중에서도 지금 소개할 시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된것은 사용법이 간결하고 플러그인 방식으로 기능확장이 손쉽기때문입니다.
바탕화면에 시계를 표시하고 색깔이나 날짜, 위치지정, 시계배경화면 설정, 시단위, 분단위, 초단위까지 설정하는 기본 기능외에 부가적으로 플러그인을 통해 알람이나 정해진 시간에 자동종료, 카운트다운, 정시알림, 시간 음성출력, 스케줄, 작은 메모장 기능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설정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약간의 팁이 필요한 부분도 있으니 중요한 몇가지만 설명하겠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digitalclock4/
윈도우즈 사용자라면 빨간색 밑줄로 표시한 'Download'를 눌러 최신 버전을 받으시고 혹시라도 이전버전이나 맥,리눅스 버전이 필요하다면 그 아래 'Files'를 눌러 원하는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과정은 특별한게 없습니다.
설치된 시계의 글자에 마우스 포인트를 대고 우클릭하거나 시스템 트레이에 생긴 Digital Clock 4의 아이콘을 우클릭해서 'Settings'을 눌러줍니다.
'stay on top' 시계를 항상 가장 위에 보이게 하는 설정
'separator flashes' 시간,분,초 를 나누는 점이나 콜론을 깜박이게 하는지 설정
'opacity' 시계의 투명도 조절
'zoom' 시계의 크기 조절
스킨설정을 죽 둘러보시고 원하는 스킨을 사용하거나 자신이 직접 스타일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을 만들겠다면 스킨커스터마이제이션에서 시간을 나타내는 글자에 원하는 문양의 텍스쳐를 입히거나 색깔을 바꿀 수 있고 배경화면을 넣고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스샷에 보면 시스템 트레이에 하얀색 원을 그려놓은게 보이시죠. 거기에 디지털시계의 아이콘이 있는데 작업표시줄이 어둡고 디지털시계의 아이콘도 어두워서 구분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아이콘의 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내용은 아래를 보세요.
설정창의 3번째 탭인 'Plugins'을 보면 여러가지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처음 설치하면 날짜는 안보이고 시간만 보이는데 이 플러그인 항목에서 'Date'를 체크해주면 위 스샷처럼 날짜가 나오게 됩니다.
날짜의 표시형식이나 색, 폰트, 크기등은 'Date' 플러그인 우측의 톱니바퀴(설정)를 눌러서 본 시계프로그램의 설정과는 별도로 설정합니다.
목록 아래에 'Tray icon color'를 체크하고 톱니바퀴를 눌러 아이콘의 색을 바꾸면 잘 안보이던 아이콘이 뚜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그 외에 자신의 IP를 볼려면 'IP Address'를 체크합니다.
'Quick note'는 간단한 메모나 문구를 넣어 시계아래 항상 보이는 상태로 둘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알람, 자동종료, 스케쥴, 스탑워치등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해당 기능에 체크하고 톱니를 눌러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표시된 각각의 라인은 좌정렬,우정렬,가운데 정렬도 각각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Tip 1
플러그인으로 날짜를 선택했다면 날짜의 언어는 기본적으로 시스템 설정상태를 따릅니다.
본인의 윈도우즈가 한글 윈도우즈이므로 한글로 날짜가 표시되지만 다른 언어로 설정하고 싶다면 가능합니다.
이것은 디지털 시계에서 설정하는게 아니라 윈도우즈 설정창에서 설정합니다.
1. 윈도우즈 설정창을 여세요.
2. 좌측메뉴에서 '시간 및 언어'를 선택 후 오른쪽 창에서 '언어 및 지역'을 클릭합니다.
3. 스크롤해서 아래쪽을 보면 '사용지역 언어' 항목이 있고 확장메뉴 형식으로 닫혀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아래 스샷처럼 확장메뉴가 열리고 '형식 변경' 이란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4. '형식 변경'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지역 서식' 창이 열리는데
'달력' 항목이 '서기(한국)'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걸 '서기(다른언어)'로 바꾸어 줍니다.
저는 영어팩만 설치되어 있어서 영어만 나오지만 다른 언어팩을 사용하시면 다른 언어로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날짜,시간의 표시 형태만 바꾸는 설정입니다. 한글윈도우즈가 영어로 나온다거나 하지는 않아요.
Tip 2
저는 기본 스킨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 폰트와 색으로 사용합니다.
'Skin' 설정에서 'use font'를 선택하고 '...' 버튼을 눌러 원하는 폰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원하는 폰트와 크기를 선택하고 원하는 색상으로 바꾸고 바탕화면의 시계를 보면 초단위의 숫자가 0, 1, 2,... 바뀌면서 글자폭이 변하기때문에 시계 전체폭이 같이 변하면서 시계가 계속 움직이는듯한 보기에 불편한 상황이 생깁니다.
제가 폰트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다보니 뭐라 구분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그런 폰트가 있고 안그런 폰트가 있습니다.
아마도 폰트를 만들때 가로폭을 일정하게 설계한 폰트와 불일정하게 설계한 폰트의 차이인것 같은데 원칙대로라면 폰트개발자가 아니라 이 시계의 개발자가 놓친 부분이니 수정을 해줘야겠죠.
그러나 개발자는 이미 충분히 안정화되었고 더이상 업데이트를 하고싶지 않다고 얘기했으니 개선된 다음 버전을 기대하긴 어려울듯 합니다. 공부하고 시간 내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공개해준것도 고마운데 개발자를 원망하긴 어렵네요.
그냥 사용자들이 글자폭이 일정한 폰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폰트를 이것저것 바꿔보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시간표시 외에 날짜, 메모, IP주소등은 계속 변하는게 아니기때문에 그냥 원하는 폰트 아무거나 사용해도 되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