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윈도우즈 바탕화면 꾸미기 Rainmeter

by 그믐치 2021. 1. 28.

예전에 움직이는 바탕화면 사용법이 종종 유행한적이 있습니다. 주로 애니메이션 GIF나 동영상을 바탕화면에 반복재생하거나 동일한 원리지만 좀 더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해논 유틸리티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하드웨어 성능이 낮아서 PC를 버벅이게 했기때문에 그리 유행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하드웨어 성능들이 워낙 좋기도 하고 rainmeter란 유틸리티를 통해 온갖 다양한 방법으로 바탕화면을 꾸미면서도 자원은 기존에 비하면 아주 적게 사용하는 방법이 유행중입니다.

Rainmeter 아이유 댄스 애니메이션 만들기

일단 바탕화면이 어떤식으로 꾸며지는지부터 본 후에 설치나 간단한 설치,관리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레인미터 기본스킨

설치후 기본 스킨입니다. 현재시간, CPU, 메모리 사용량, 디스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등의 시스템 상황을 보여줍니다. 이후엔 다양한 스킨을 다운로드 받거나 직접 제작하면 아래와 같이 꾸밀수 있습니다.

레인미터 스킨
레인미터 스킨
레인미터 스킨
glass_0_1_by_aidendrew-d85y88w.webp
다운로드
레인미터 스킨
레인미터 스킨
레인미터 스킨
레인미터 스킨
weather__by_infosore.webp
다운로드

이처럼 시스템의 리소스 변화량을 표시하기도 하고 바탕화면에 비가 내리거나 눈이 내리게 하고 원하는 캐릭터의 애니메이션까지 만들수 있습니다.

레인미터 스킨 리소스 사용량

이렇게 화려하더라도 리소스를 많이 먹어 PC사용을 방해한다면 쓸모 없겠죠.

이것은 첫번째 스크린샷에서 본 기본 스킨 사용시의 리소스 사용량입니다.

CPU 사용량은 캡쳐순간에 0.3%까지 올라갔지만 평소 0.0%를 유지하고 메모리는 12M정도였습니다.

애니메이션 스킨을 같이 사용하니 CPU 0.5% 전후로 사용량이 늘어났습니다. 물론 더 무겁고 더 많은 스킨을 동시에 사용하면 CPU의 사용량은 쭉쭉 올라갑니다. 그런데 예전에 동영상 바탕화면을 이용할때에 비하면 적은 리소스 사용량이고 다른작업에 영향이 갈 수준은 아니였습니다.

그럼에도 게임을 하는경우라면 프레임 하나하나가 민감할 수 있겠죠. 그럴때 트레이에 있는 rainmeter 아이콘의 게임모드에 체크하면 모든 리소스 사용이 중단되어 게임에 몰빵할 수 있습니다.

혹시 Rainmeter가 맘에 드시나요.

그럼 rainmeter.net 사이트를 방문해서 프로그램을 받고 설치를 해봅니다.

만일 애니메이션 스킨을 찾아 설치할거라면 4.4 이상의 버전을 받으세요.

받았으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홈페이지는 영어로 되어있지만 다운받은후 설치과정과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는 자동으로 한글로 셋팅되므로 어려움 없이 관리가 가능합니다.

레인미터 설치

설치시에 선택을 요구하는데 일반설치를 하면 윈도우에 의해 설치,제거가 관리되는 흔한 설치방법이고 포터블 설치를 하면 그냥 폴더에 압축풀고 사용하듯 삭제할때도 그냥 폴더만 삭제하면 끝납니다.

포터블로 설치하게되면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PC에 설치되어 있지않다면 수동으로 설치해야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킨을 다운받으면 .rmskin 이란 확장자로 되어있는데 이걸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스킨이 설치되는데 이걸 사용못하게 됩니다.

이후엔 그냥 클릭,클릭하면 설치는 간단하게 끝납니다.

설치후엔 스킨을 검색해본후 마음에 드는 스킨을 다운받습니다.

Rainmeter 스킨 사이트 모음

Rainmeter.net 포럼

Rainmeter 제작사에서 운영하는 공식 포럼입니다.

사용자들이 만든 자신의 스킨을 공유하고 받을수 있습니다.

 

DeviantArt

DeviantArt

규모가 크고 예술적인 스킨들이 많이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하지만 이메일주소만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스킨뿐 아니라 배경화면으로 사용할 멋진 이미지들이 아주 많기때문에 가입해두기를 추천드립니다.

 

Lifehacker

Lifehacker

Rainmeter-Skin

Rainmeter-Skin

 

스킨 설치 방법

다운받은 rmskin 확장자의 스킨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위와같은 화면이 뜨면 'Install'을 눌러 설치합니다.

스킨 설치

제거방법

스킨 제거

관리화면에 가면 설치된 스킨들이 왼쪽에 폴더형식으로 나열됩니다. 제거하고자 하는 스킨명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폴더열기'를 선택하면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가 열립니다. 그럼 해당폴더를 삭제하면 끝입니다. 이 스킨폴더들은 '문서->Rainmeter->스킨....'에 있으니 탐색기 다루는게 편한분들은 그냥 탐색기에서 찾아가 해당 스킨을 삭제하면 됩니다.

 

스킨폴더 안에는 'ini'파일들이 있는데 이게 화면에 보이는 위젯들을 만드는 파일입니다.

이걸 메모장으로 열어 폰트나 이미지등 원하는대로 수정해도 됩니다.

소스코드를 보면 몇몇은 직감적으로 수정이 가능하고 일부는 메뉴얼을 보고 이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의 난이도는 HTML 다루는 수준이기때문에 자신만의 스킨이 필요하다면 메뉴얼을 보고 쉽게 익힐수 있습니다. 상황을 봐서 이 스크립트도 한번 정리하고자 합니다.

 

누구든 스킨을 올리고 다운로드 할수있기때문에 종종 말웨어를 감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것을 피하는 방법은 압축파일로 된 스킨은 다운로드를 피하는것입니다.

확장자가 rmskin인 파일만 받으세요. 압축파일이지만 받고싶다면 게시자가 꾸준히 스킨을 올리던 사람인지와 댓글반응등을 확인하세요. 특히 'EXE' 파일이라면 그냥 거들떠보지도 마세요.

 

Rainmeter 아이유 댄스 애니메이션 만들기

https://showering.tistory.com/134

 

Rainmeter로 바탕화면에 애니메이션 스킨 만들기

이전글에 Rainmeter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쉽게 만들수 있는지 같이 쓸려다 내용이 너무 길어 혼란스러울까봐 따로 포스팅합니다. 이제부터 아래와 같은 스킨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이번 포

shower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