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Rainmeter로 바탕화면에 애니메이션 스킨 만들기

by 그믐치 2021. 1. 28.

이전글에 Rainmeter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쉽게 만들수 있는지 같이 쓸려다 내용이 너무 길어 혼란스러울까봐 따로 포스팅합니다.

이제부터 아래와 같은 스킨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이번 포스팅을 정의하자면 복잡하지 않고 이미지만 조금 다룰줄 알면 쉽게 가능하다는겁니다. 요즘은 동영상툴이나 이미지툴 하나씩은 다들 다루잖아요.

 

일단 애니메이션 스킨을 하나 다운로드 받아서 구조를 함 봅니다. 이걸 간단히 수정해서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만들겁니다.

Rainmeter를 설치하면 내문서에 Rainmeter 폴더가 생기고 스킨을 설치할때마다 스킨의 이름을 폴더명으로 하는 서브폴더가 쌓이게됩니다. 왼쪽 빨간 동그라미가 스킨의 이름입니다. 아래 illustro가 기본적으로 설치된 스킨이고 위의 Dancing Girls가 새로 설치한 스킨의 폴더입니다.

폴더내부에 ini 파일은 스크립트가 쓰여있는 코드이고 그 서브폴더엔 이미지가 있습니다.

요런 이미지가 있습니다. 구조가 매우 간단하죠.

여기서 스크립트를 열어보면

이게 전체 코드인데 메뉴얼을 보지 않아도 은근 감이 오지 않나요.

이걸 그대로 활용해 바탕화면에 가벼운 댄스를 하는 아이유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3번째 섹션 [ImageNumberCalc]를 보면 섹션이름에서 이미지 계산식이라는 느낌이 옵니다.

이미지를 순차적으로 불러오기위한 계산이겠죠.

고대로 사용하고 카운터의 최대값(10)만 내가 만든 이미지 숫자로 바꿔주면 될듯 합니다.

4번째 섹션 [ImageMater]은 경로가 있고 파일명이 '이미지이름-[ImageNumberCalc].png' 인것을 보니 위에서 계산된 값을 대입해서 이미지를 하나하나 불러오는데 대응하는듯 합니다.

여기서도 그대로 사용하고 이미지이름(Haduki)만 'IU'로 대체시킵니다.

지금은 연습삼아 해보는것이니 그대로 나두는데 정식으로 스킨을 만들경우엔 2번째 섹션의 [Metadata] 항목에 스킨이름, 제작자 이름, 스킨의 내용, 라이센스 형식등도 수정해야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해야겠죠.

포스팅을 쓰기전 유튜브에 가서 아이유댄스를 검색했습니다. 적당한 파일을 받아 배경은 지우고 인물만 남긴다음 적당한 스틸샷으로 뽑아냈습니다.

그렇게 만든걸 위에서 보듯 애니메이션 스킨의 'Image' 폴더에 넣어주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바탕화면에서 춤추는 아이유를 만들수 있었습니다.

새로만든 가젯이 안보일수있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컨텍스트 메뉴를 띄우면 '스킨 새로고침'이란 메뉴가 있습니다. 눌러주면 보이게됩니다. 관리화면에서도 새로 만든 스킨이 안보이면 새로고침을 버튼을 누르면 되구요.

 

이전내용 : 윈도우 바탕화면 마음껏 꾸미기 Rainme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