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PC 본체,CPU,그래픽카드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 FanControl

by 그믐치 2021. 10. 27.

FanControl은 컴프터의 팬 속도 프로그램으로는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디자인도 심플하니 이쁘고 커스텀도 가능하고 기능적으로도 꽤 쓸만해서 소개합니다.

 

개인적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걸 지속적으로 사용하기보단 PC에 소음이 발생할때 어느 팬에서 소음이 생기는건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런후 해당 팬을 찾아 기름칠을 하든 교체를 하든 상황에 따라 방법을 강구합니다.

 

요즘 PC엔 팬의 숫자가 워낙 많다보니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들어서는 어느 팬이 범인인지 구별하기 어려우니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으로 모든 팬의 속도를 소음이 거의 없는수준으로 줄여놓고 하나씩만 속도를 점점 증가시켜봅니다. 그런식으로 찾다보면 거슬렸던 소음과 같은 패턴의 소음이 나오면 범인을 색출하게 됩니다.

 

아래주소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https://github.com/Rem0o/FanControl.Releases

 

GitHub - Rem0o/FanControl.Releases: This is the release repository for Fan Control, a highly customizable fan controlling softwa

This is the release repository for Fan Control, a highly customizable fan controlling software for Windows. - GitHub - Rem0o/FanControl.Releases: This is the release repository for Fan Control, a h...

github.com

- 여러개의 프로필을 저장하고 편집하고 로드하며 사용 가능합니다.

- CPU,GPU,메인보드,하드디스크등 다양한 온도 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센서 상황을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 수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팬의 속도를 백분율(%)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 작동이 가능합니다.

 

설치가 필요없이 그냥 원하는 곳에 압축을 실행하면 됩니다.

처음 실행시 자동으로 센서와 팬을 검색할거냐고 물어보는데 모두 예스를 눌러주세요.

 

FanControl 메인화면

 

잠시동안 센서와 팬을 찾은 후에 자동으로 설정을 잡아줍니다.

여기서 필요없는건 우측상단 ...을 눌러 삭제하시고, 추가로 필요한 센서정보는 프로그램 하단의 연두색 버튼을 눌러 추가해주면서 자신만의 설정을 만들어줍니다.

FanControl 커스텀

혹, 위의 스샷에 의문이 생기시는 분이 있다면 제대로 보셨습니다. 저는 CPU,VGA를 제외한 모든 팬을 분리시켜놨기때문에 팬은 단 2개만 설정되었습니다. 다른분들은 케이스팬까지 잡히실겁니다.

 

원하는 팬의 속도, 온도센서를 그래픽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FanControl 커스텀

옵션을 열어 'Manual control'을 체크하면 좌측 CPU처럼 슬라이더바가 생깁니다.

이 슬라이더바를 통해 팬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FanControl 커스텀

우측하단의 '+' 버튼을 눌러 다양한 팬,센서,그래프등을 원하는 만큼 추가 가능합니다.

FanControl 커스텀

표시되는 속도와 온도는 최고값, 최저값, 평균값을 선택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CPU는 각각의 코어별로 모두 표시할수도 있고 코어의 평균값으로 하나만 표시할수도 있습니다.

표시이름을 클릭해 이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최초 실행시 자동으로 팬과 센서를 추가하느라 센서를 검색하는데 이때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모든 팬을 컨트롤하려면 팬들이 보드의 팬소켓을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한건데 저는 PC 본체 상단의 팬을 사정상 파워에 직접 연결해놓은걸 깜박하고 이 프로그램에서 검색못한다고 잠깐 오해했습니다. 그런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