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컴퓨터를 켜놓고 잠시 자리를 비우려다가 오래걸리기도 하고 잠이 들어버리기도 하는탓에 최대절전모드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상황에 따라 최대 절전 모드를 꺼야할때가 있습니다.
PC로 어떤 작업을 하는지에 따라 각자 상황이 다르겠지만 종종 켜고 끄기를 반복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제어판 들어가서 몇차례의 경로를 따라가야 켜고 끌수있는 작업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귀찮아요.
그래서 간단하게 처리할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우선 간단한 방법은 명령프롬프트 창을 열고
powercfg /hibernate on/off 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그보다 더 간단한 방법은 이걸 아이콘으로 만들어두는 것이구요.
메모장을 열고
powercfg /hibernate off 혹은 powercfg /h off 라고 입력합니다.
'파일->다른이름으로 저장' 으로 편한 이름으로 저장하되 확장자는 배치파일( .bat )로 저장합니다.
Pcfg_off.bat (긴이름으로 저장하면 아이콘 상태일때 글자의 뒷부분이 ... 처리가 되어서 이게 켜기 파일인지 끄기 파일인지 구분이 안가서 짧게 수정했습니다)
메모장을 닫지말고 offf 를 on 으로 수정합니다.
다시 '파일->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줍니다.
Pcfg_on.bat
일단 이렇게 만든 2개의 파일을 한번씩 클릭해 보세요. 제대로 작동하는지.
파일을 하나씩 실행할때마다 명령프롬프트에서
powercfg /a 를 입력해보세요.
powercfg /a 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절전모드를 보여줍니다.
위 스샷은 순서대로 최대절전모드가 켜진 상태를 조회한것과 꺼진 상태를 조회한것입니다.
정상적으로 꺼졌다면
이와 같은 문구가 나와야 하지만
위에서 만든 pcfg_off.bat 파일을 아무리 실행해도 최대절전모드가 켜진 상태가 계속 나올겁니다.
이 파일을 만들고 나서 명령프롬프트 상에서 직접 입력하면 잘 되는데 배치파일로 만드니까 안되네 하면서 고민했던 일입니다.
이것은 사실 실행에 실패했기때문입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이 너무 빠르게 실행되고나서 창이 닫히기 때문에 오류 내용을 보지 못하기때문입니다.
오류 내용인즉, 이 명령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지금 만든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러면 또, 항상 마우스 우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야하니 이것도 귀찮죠.
그래서,
일단 만들어진 파일은 어차피 보관해야 하니 보관할만한 적당한 폴더로 옮겨주세요.
그런다음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바로가기 만들기를 선택해줍니다.
만들어진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등 원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바탕화면으로 옮겨진 바로가기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해 속성창을 열어줍니다.
빨간 원안의 것들을 설정합니다.
바로가기 키를 입력해주면 아이콘을 클릭할 필요도 없이 단축키로 최대절전모드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눌러 아이콘도 구분하기 쉽게 변경해줍니다.
'고급'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을 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에 체크해주고 순서대로 확인 버튼을 눌러 모든 창을 닫아줍니다.
다른 바로가기도 속성창을 열어 똑같이 작업해줍니다.
물론 바로가기 키와 아이콘의 모양은 다르게 선택해야겠죠.
스샷은 바탕화면에 자리잡은 최종 결과물입니다.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아이콘으로 변경되었고 실행할때 그냥 클릭만해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이제 최대절전모드가 필요할때와 끄고 싶을때 원하는 아이콘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수시로 켜고 끄기를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편리할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