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아이콘 뷰어, 추출 (IconViewer)

by 그믐치 2022. 10. 24.

아이콘뷰어 (IconViewer)는 파일 내부에 있는 이콘을 보고 필요하면 추출하고 저장할 수 있는 유용한 무료 유틸리티입니다. 

 

iconviewer
IconViewer

 

아이콘뷰어는 말 그대로 여러개의 아이콘을 품고있는 파일에서 아이콘 목록을 살표볼 수 있는 유틸리티이고 덤으로 추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에서 사용할 수 있고 설치나 사용방법은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정도로 간단합니다.

 

공식 배포 사이트는 bot productions입니다.

https://www.botproductions.com/iconview/iconview.html

 

IconViewer

IconViewer IconViewer is a free Windows Explorer extension that lets you easily view, copy, and save icons contained within programs and libraries. Open a file's Properties box, select the "Icons" tab, and view the icons contained in the file. New: IconVie

www.botproductions.com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나면 실행파일은 안보이고 도움말 파일만 달랑 있어서 이게 뭔가 싶기는 한데 설치가 잘못된건 아닙니다.

 

우선, exe, dll, ocx, cpl 의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파일들이 아이콘을 가지고 있습니다.

탐색기를 열고 아이콘을 가지고 있는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속성으로 들어가보면 속성창에 ICONS 라는 탭이 새롭게 생기게 됩니다.

 

파일의 속성창을 열었을때 ICONS라는 탭이 안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아이콘이 하나도 없는 파일일 경우에 해당 탭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iconviewer
아이콘뷰어

 

해당 ICONS 탭을 클릭하면 파일 내부에 있는 아이콘을 볼 수 있고 이 아이콘을 사용하고 싶을때 아이콘의 번호를 확인해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사용방법은

파일이름,-아이콘번호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위의 스샷에서 모니터 모양의 아이콘을 사용하고 싶다면

shell32.dll,-26

이렇게 사용합니다.

 

아이콘을 추출하고 싶다면 사이즈목록에서 크기를 선택하고 디스크 모양의 버튼을 눌러 원하는 곳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이 실행프로그램에 자체 아이콘을 가지고 있고 그 외에 윈도우즈에서는 설정이나 바로가기 링크등에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많은 아이콘을 품고있는 파일들이 존재하는데

Windows/System32/imageres.dll

Windows/System32/shell32.dll

이 두 파일안에는 수천개의 아이콘 파일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원하는 곳에 끌어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