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완전 삭제를 도와주는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 사용법

by 그믐치 2021. 8. 13.

NVIDIA, AMD, Intel등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중에 드라이버를 완전하게 삭제할 필요가 생깁니다. 언인스톨을 해보지만 레지스트리에 설정값들이 남아있고 여러가지 폴더와 파일, 캐시데이타가 잔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잔존물을 깨끗하게 지워야하는 이유는 반복된 드라이버 설치중 남은 잔존물들이 쌓여 언젠가부터는 드라이버 설치실패나 충돌 문제를 야기하기때문입니다.

 

때문에 그런것들을 깨끗하게 삭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인 Display Driver Uninstaller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생긴것입니다.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같은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지기전 고급 사용자들은 언인스톨후에 시스템 폴더를 찾아다니면서 잔존 폴더와 파일을 삭제하고 레지스트리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키값을 삭제하였습니다.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는 NVIDIA, AMD, Intel의 그래픽 드라이버와 Realtek 오디오 드라이버를 상대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진행을 하기전에 자신의 그래픽카드 제조사 사이트에 접속해 최신 드라이버를 미리 받아두시는걸 잊지마세요.

 

NVIDIA: www.nvidia.com/Download/index.aspx

 

Download Drivers | NVIDIA

 

www.nvidia.com

AMD(ATI): https://www.amd.com/ko/support

Intel: https://downloadcenter.intel.com/

 

Download Intel Drivers and Software

Download new and previously released drivers including support software, bios, utilities, firmware and patches for Intel products.

www.intel.com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가 준비되었으면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를 다운로드 합니다. 아래 사이트가 공식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서 소프트웨어를 받을때 3단계의 페이지를 거치는데 페이지마다 다른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라는 광고가 많아 실수로 엉뚱한걸 받을수 있겠다 싶어 우리가 원하는 DDU만 받을수 있게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해두었습니다.

 

https://www.wagnardsoft.com/

 

Wagnardsoft

 

www.wagnardsoft.com:443

Display Driver Uninstaller 다운로드
빨간 화살표 클릭
빨간 화살표 클릭

DDU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한 요구사항:

- Windows Vista SP2, Windows 10 (21h1)
- NVIDIA, AMD, Intel GPUs
- Realtek audio driver
- Microsoft .NET Framework 4.5 or higher

 

DDU 권장 사용법:

- DDU 작업을 할때는 인터넷 연결을 끊거나 Windows 업데이트를 완전히 차단해야 합니다.
- DDU는 드라이버 제거/설치에 문제가 있을 때 또는 그래픽카드의 브랜드를 전환할 때 사용해야 합니다. (AMD를 사용하다 NVIDIA로 교체, 혹은 Intel을 사용하다 AMD로 교체했을때등 브랜드가 완전히 바뀔때 사용합니다)
- DDU는 새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마다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다면 얼마든지 사용가능하겠죠.
- DDU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 일반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절대적인 안정성을 위해서는 안전 모드에서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일반 모드에서 DDU를 사용하는 경우 청소, 재부팅, 다시 청소, 재부팅하십시오.
- 백업 또는 시스템 복원을 수행합니다.
- 문제를 피하기 위해 모든 보안 소프트웨어에서 DDU 폴더를 완전히 제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작업을 시작합니다.

 

윈도우 사용자라면 인터넷 연결을 해제하거나 PC의 랜선을 뽑습니다.

윈도우가 자동화가 되있어서 그래픽 드라이버가 사라지면 자기 스스로 새로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 설치해버리기때문입니다.

 

DDU의 압축을 풀고 실행합니다.

언어는 자동으로 한국어를 선택해주는데 만일 한국어가 아니면 옆의 언어선택에서 한국어로 설정하세요.

가장먼저 안전모드에서 작업을 하라는 경고메시지가 표시되는데 선택사항입니다.

드라이버 설치,제거시 문제가 생겼을때 스스로 대처가 가능하지 않다면 권장 사용법대로 따르는게 좋을듯 합니다.

Display Driver Uninstaller 안전모드 권장 메시지

안전모드는 재부팅후 F2키를 눌러 부팅모드 선택화면이 나오면 GUI 방식의 '안전모드'를 선택해줍니다. PC 사용자라면 대부분 알고 계실테니 자세한건 생략합니다.

안전모드로 부팅후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를 실행해주고 똑같이 작업합니다.

 

만일 안전모드가 아닌 일반모드에서 작업한다면 백그라운드에 떠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해주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우저도 종료해주세요. 이 글을 보면서 작업하던 분들은 다음 내용까지 모두 읽고나서 다음에 할 작업을 간단히 메모하거나 머리속에 그려주시고 혹시 모르니 이 페이지는 즐겨찾기에 잠시 넣어두세요.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 메인

처음 실행하면 모든 메뉴가 비활성처리 상태일텐데 오른쪽의 '장치유형 선택'에서 오디오 드라이버를 삭제할건지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할건지 선택해주고나면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그리고나서 바로 아래의 장치선택에서 그래픽카드의 브랜드를 선택해줍니다.

Display Driver Uninstaller(DDU) 옵션

좀더 세부적인 설정을 원한다면 메뉴에서 옵션을 누르면 상세한 옵션값을 설정할 수 있는데 옵션값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못한다면 옵션을 건드리지 말고 그냥 작업하시길 추천합니다.

 

이제 옵션창을 닫고 왼쪽의 커다란 버튼 3개중 선택을 합니다.

 

버튼 1. 지우고 다시 시작

가장 기본적인 작업으로 현재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깨끗히 정리하고 재부팅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상태의 PC를 구매했거나 윈도우를 새로 설치후에 그래픽카드를 바꾼적이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버튼 2. 지우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지 않기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를 삭제하지만 재부팅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이전에 다른 브랜드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던 PC에 해당합니다.

AMD->NVIDA,Intel 혹은 Intel->NVIDIA,AMD 혹은 NVIDIA->AMD,Intel등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지 않고 다른 브랜드의 그래픽카드로 교체한적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AMD를 사용하다 NVIDIA로 바꾼 사용자라 먼저 오른쪽의 장치선택에서 AMD를 선택후 2번째 버튼인 '지우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지 않기'를 선택합니다. 재부팅되지 않았겠죠. 이 상태에서 오른쪽 장치선택에서 NVIDIA를 선택해 똑같은 작업을 해줍니다.

 

이것은 종종 이전에 사용하던 그래픽 드라이버의 잔여물들이 현재 그래픽카드의 설치나 성능에 영향을 주거나 충돌을 야기하는 사례도 있기때문입니다.

 

반대의 경우나 Intel을 사용하다 다른 그래픽 카드로 바꾼경우에도 모두 똑같습니다.

 

버튼3. 정리하고 시스템 끄기

새로운 그래픽 카드로 교체할때 사용합니다.

기존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깨끗히 정리된 상태로 PC가 종료되면 그 상태에서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장착합니다.

 

위의 3가지 버튼중 무엇을 선택했든 이제 PC가 다시 켜지면 인터넷 연결이 끊겨있으니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지는 않을겁니다. 위에서 가장 먼저 받아두었던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깔끔하게 클린 설치가 되는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