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윈도우즈 11 시스템 트레이 (System Tray) 설정

by 그믐치 2021. 11. 3.

윈도우즈 11 에서 시스템 트레이(System Tray)를 설정하는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윈도우즈 10에서 모든 아이콘 보이기 메뉴는 사라졌고 시스템 트레이를 사용하는 모든 앱을 개별적으로 셋팅해야 합니다.

 

시스템이 트레이를 사용하든 앱이 트레이를 사용하든 다 한데 모아서 설정 가능해졌기때문에 더 간결해지긴 했습니다.

 

물론 신경 안쓰는 분들도 있지만 백그라운드에 어떤 앱이나 서비스가 돌면서 리소스를 사용하는지 관심을 가지는분들이라면 항상 시스템 트레이를 신경 쓰기에 시스템 트레이의 상황이 한눈에 보여지길 희망합니다.

 

처음 윈도우즈 11 이 설치되면 기본적으로 시스템 트레이가 오버플로우 상태입니다.

윈도우즈 11 시스템 트레이 오버플로우

때문에 가장 좌측의 꺽쇄를 클릭해야 시스템 트레이의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게 불편합니다.

어차피 요즘 모니터는 전부 와이드 모니터라 작업표시줄도 넓은데 이렇게 공간을 축소해 사용할 필요 없죠.

윈도우즈 11 시스템 트레이 오버플로우

항상 보이길 바라는 아이콘이 있다면 위 스샷처럼 오버플로우된 아이콘을 드러그 앤 드롭으로 작업 표시줄에 끌어내립니다.

한두개의 아이콘만 항상 보기를 원한다면 위처럼 마우스로 콕 찍어서 끌어내리면 되고 전체 아이콘이 항상 보이기를 원한다면 설정에서 셋팅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즈 11 시스템 트레이

시스템 트레이를 사용하는 모든 아이콘을 설정하고 싶다면

'설정 -> 개인설정(왼쪽메뉴) -> 작업표시줄(오른쪽 메뉴) -> 작업표시줄 모서리 오버플로'

들어가 모두 '켬'으로 바꿔주거나 원하는 앱의 아이콘만 켬으로 바꿔줍니다.

윈도우즈 11 시스템 설정

첫번째의 드레그 앤 드롭은 간단한 약식이고 설정창을 이용하는건 정식방법일뿐 차이점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