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탐색기와 브라우저의 마우스 휠 스크롤 다르게 셋팅하기

by 그믐치 2023. 4. 28.

윈도우에서 마우스 휠 스크롤의 속도를 변경하면 윈도우의 모든 환경과 모든 응용프로그램에 적용되는데 이 때문에 오히려 불편한 응용프로그램도 생기게 됩니다.

 

이럴때 브라우저처럼 별도의 스크롤 값 설정이 가능하다면 좀 더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최적화 팁중 하나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탐색기에서 마우스의 휠 스크롤을 사용할때 1라인씩 스크롤되도록 설정해서 사용하지만 탐색기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선 이 설정이 너무 불편합니다.

때문에 브라우저의 스크롤값은 별도로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그 외, 에디터나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의 경우엔 개발자가 정한 별도의 스크롤 값을 사용해서인지 어차피 윈도우의 설정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각자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도 있을겁니다.

 

그래서 다양한 변수는 무시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크롬과 파이어폭스의 설정 변경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윈도우의 마우스 스크롤 설정을 변경합니다.

이 변경으로 탐색기와 브라우저 모두 영향받게 됩니다.

 

윈도우_마우스_스크롤_설정
윈도우 마우스 휠 스크롤 설정

 

윈도우 설정 -> 마우스 포인터 및 터치 -> 마우스 -> 한번에 스크롤 할 줄

항목에서 스크롤 값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브라우저의 스크롤 값을 설정해줍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크롬 웹스토어를 방문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extensions?hl=ko 

 

Chrome 웹 스토어

Chrome에 사용할 유용한 앱, 게임, 확장 프로그램 및 테마를 찾아보세요.

chrome.google.com

 

검색란에 'Fast Scroll' 이나 'Scroll Speed'을 입력해 검색을 하고 설치합니다.

아래 스샷을 보고 둘 중 하나만 설치하세요.

 

Fast Scroll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fast-scroll/ecnjcglleblahonnenpaiofkabfakgdi?hl=en 

Scroll Speed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scroll-speed/mfmhdfkinffhnfhaalnabffcfjgcmdhl/related?hl=en

 

Fast Scroll
Fast Scroll

 

Fast Scroll은 Ctrl, Alt, Shift 키중 하나를 누르고 휠을 돌릴때만 스크롤의 속도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옵션을 주고 있습니다.

 

Scroll Speed
Scroll Speed

 

Scroll Speed은 복잡한 옵션 없이 직관적으로 스크롤 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엔 확장 프로그램 없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이 많아지면 브라우저가 무거워지고 불안정해지므로 조금 불편하더라도 더 좋은 방법입니다.

 

파이어폭스를 실행하고 주소줄 about:config 를 입력해 고급설정 창으로 들어갑니다.

2가지 설정을 할 수 있으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둘 중 하나만 설정해도 됩니다.

 

검색란에 mousewheel.min_line_scroll_amount 를 입력합니다.

 

mousewheel.min_line_scroll_amount

 

연필 버튼을 누르고 값을 수정합니다.

설정값을 변경해보고 스크롤을 반복하면서 적당한 값을 찾습니다.

적용이 안된다면 리프레쉬(F5) 시켜주고 확인합니다.

 

또는 검색란에 mousewheel.default.delta_multiplier_y 를 입력합니다.

 

mousewheel.default.delta_multiplier_y

 

마찬가지로 연필버튼을 눌러 값을 수정해가면서 가장 적당한 값을 정해줍니다.

역시 바로 적용이 안된다면 리플레쉬(F5) 시켜주고 확입합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마우스 휠 스크롤 값을 변경하면 지금 브라우저 설정 값에도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윈도우 설정에서 어떻게 설정했느냐에 따라 브라우저에서 작은 값으로 변경해보거나 큰 값으로 변경하면서 적당한 스크롤 속도를 찾아야 합니다.

댓글